[업계 신년사 2] 청룡의 기운으로 섬유패션의 재도약을 기원합니다
[업계 신년사 2] 청룡의 기운으로 섬유패션의 재도약을 기원합니다
  • 한국섬유신문 / ktnews@ktnews.com
  • 승인 2024.01.0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현준 효성 회장

서로 돕고 협력해 백년효성 만들 것

효성 조현준 회장이 올 한 해 경영 위기 극복 방안으로 ‘책임 경영 실천’을 제시했다.
조 회장은 2일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에서 열린 2024년 효성그룹 신년하례식에서 “각자의 구성원 모두가 하기로 한 일은 반드시 이루어 내고 결과에 책임지는 책임경영을 조직문화로 확고히 정착시키자”고 밝혔다. 조 회장은 올해 책임지고 성취해야 하는 또 하나의 목표로 소통방식의 변화를 강조했다. “책임경영을 위해서는 내부 소통이 중요하다”며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솔직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위기를 이겨내자”고 말했다.
이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한 층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사들이 가격과 품질, 기술 수준 등 모든 분야에서 위협하고 있는 데 대한 절박한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조 회장은 “우리가 현실에 안주한다면 도태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며 임직원들의 위기 의식을 고취시키는 한편, “시장과 경쟁사들에 대해 철저히 공부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우리는 성공보다 실패를 통해 더 많이 성장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할 때, 비로소 진정한 성공을 맛볼 수 있다. 하기로 한 일은 어떻게든 해낸다는 강한 신념과 절박함으로 백 번, 천 번, 만 번 도전하는 효성인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책임경영 실천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우리가 가진 저력과 위기극복의 DNA를 믿는다”며 “올 한해 어렵고 힘든 고비들이 닥쳐오더라도 서로 돕고 협력해 이겨 냄으로써 백년기업 효성을 만드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만들어 가자”고 독려했다. 

오규식 LF 부회장 

고객 경험의 혁신이 최우선

생활문화기업 LF의 오규식 대표 부회장이 2024년 신년사에서 변화를 기반으로 한 ‘고객 경험의 혁신’을 올해의 화두로 제시했다. 
LF 오규식 부회장은 지난 2일 오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2024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고금리 지속 등 불투명한 경제 상황과 예측할 수 없이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속에서 ‘고객의 경험 혁신’을 최우선에 두고 브랜드의 변화 시도, 차별화된 제품 혁신을 이어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브랜드 별로 다양한 고객 소통, 창의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려는 시도가 활발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헤지스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면서 신규 고객층을 확대해가고 있고 해외시장도 지속 진출하며 꾸준한 성장을 지속했다. 닥스는 수년간의 브랜드 리뉴얼이 정착돼 프리미엄 브랜드로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리복은 공격적 마케팅과 핵심 상품을 통해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미래 성장 주력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외 던스트, 아떼 뷰티 등 회사의 새로운 사업모델로 정착한 브랜드들은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높은 신장을 이뤘다. 해외 시장에서도 가능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빠투, 막스마라, 바버, 킨 등 수입브랜드들도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LF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안정화에 기여했다. 
오 부회장은 “외부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변화와 혁신을 이어가며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들을 만들어 가고,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자”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는 패션 사업을 주축으로 부동산금융, 식품, 이커머스 등 다양한 업종 별로 자원배분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성장의 모멘텀 발굴, 투자 극대화, 주주 가치의 제고를 추구해 갈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새로운 인사제도를 통해 기틀을 마련한 자율·창의·혁신의 조직문화를 정착했다”며 “올해도 구성원 모두가 자율적으로 일하고 성과에 책임질 수 있는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에 집중하고, 구성원 스스로 브랜드 변화, 고객 가치 창출, 성장 모멘텀의 발굴 혁신의 주체로서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순호 세정그룹 회장

100년 향한 변화와 혁신, 새로운 도약 원년

창립 50주년을 맞은 세정그룹 박순호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4년은 세정 백년을 향한 변화와 혁신, 새로운 도약의 원년”이라고 2일 밝혔다.
박 회장은 올해를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을 내딛는 해’로 정하고, 어려운 외부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정진할 것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를 위해 그룹의 3가지 주요 방향성을 제시했다. ▲첫 번째로 유통 채널과 고객의 특성을 분석해 상품 및 매장 환경의 차별화 ▲두 번째, 소비자 관점의 생산, 물류체계 점검 및 고객의 지속적인 관심 유도를 위한 마케팅 ▲세 번째,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 제안 및 열린 사고와 민첩성으로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주문했다.
박 회장은 무엇보다 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효율 중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선순환 투자 기반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또, 새로운 도약을 위한 ‘혁신경영’과 성장 목표를 내재화한 ‘성장경영’에 주력할 것임을 천명했다.
박 회장은 “대한민국에서 50년 이상을 지속해 온 기업은 매우 드물며, 세정그룹은 50년의 긴 세월을 이겨내고 새로운 도약의 길목에 서 있다”라고 밝혔다. 또 “낡은 것은 토해내고 새로운 것은 받아들인다는 ‘토고납신(吐故納新)’의 자세로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 장용현 이사장

AI·로봇 등 글로벌 혁신기술 접목으로 위기 돌파

지난 한 해 동안 섬유기계 업계와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의 발전을 위하여 보내주신 협조와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및 중동 분쟁 격화 그리고 AI, IoT,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의 융합적 기술 등장,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에 의한 기후변화 심화 등 다양한 대외적 충격 발생과 장기화에 따라, 글로벌 밸류체인을 포함한 소부장산업 패러다임이 급속한 속도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변화와 맞물려 디지털 전환, 스마트 제조혁신, 탄소중립 등의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명제가 이슈화 되면서 탄소 및 친환경 섬유분야도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뿐만 아니라 관련 新소재·부품·장비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OTMI도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새로운 혁신의 중심이 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의료, 스포츠·레저, 방산·우주, 건설 등 미래 핵심 수요산업에 사용되는 산업용 및 친환경 소재·부품·장비분야에 글로벌 혁신기술 및 인공지능, 로봇을 접목한 새로운 아이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기계의 첨단화 및 세계화를 추구하기 위해 더 우수한 기술을 창출하고 기업과의 긴밀한 산연 협력 체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4년은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우리 업계에 직면한 도전과제 등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