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신문

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2018년 12월 14일 (금)

데일리뉴스

전체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전체뉴스보기
    HOME   l 패션   l 종합

    ‘융·복합 시대의 패션비즈니스는?’

    • 한국패션비즈니스 학회, 패션그룹형지 사옥서 춘계학술대회
      “新패러다임 학문과 산업 전반에 장착돼야 할 시점”

      ‘융복합 시대의 패션비즈니스의 향방’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회장 배수정·전남대 교수·사진)는 지난 26일, 2014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를 ‘융·복합시대의 패션’을 주제로 패션그룹형지 사옥내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기능성 신발브랜드 ‘JEIOS’ 전진홍 대표가 ‘패션비즈니스 융합의 시장-Footwear’에 대한 주제강연을 했다. 또한 숭실대학교 김주용 교수가 ‘패셔노이드: 정보통신 시대의 새로운 패션 테크놀러지’로 강연을 해 융·복합시대의 패션비즈니스 및 교육의 방향설정에 도움을 줬다. 오후 구두 학술발표는 한마음홀과 지혜실에서 진행됐으며 한마음홀에서는 숙명대학교 이승희 교수, 서경대학교 신세영교수가 각각 좌장을 맡았다.

      한마음홀에서는 고려시대 채색법과 색의 상징을 통한 미용법연구(방기정 대전대학교), 네오프렌 소재로 구성된 골프자세 훈련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실용적 기능에 관한 연구(이은아, 김종준 이화여자대학교), 인터렉티브 패션 디자인에서 빛의 의미와 효과연구(권은경 계원예술대학교)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지혜실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여성복컬러 비교분석(정지원, 백정현, 위안씬이, 배수정 전남대학교), 중국 귀주성 뢰산현 짧은치마 묘족과 긴치마 묘족의 복식연구(김미선, 손희순 숙명여자대학교, 장순애 중국 동화대학교), 양가적 요소들의 결합을 통한 패션디자인연구(차하나, 간호섭 홍익대학교)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날 60여편의 연구논문이 포스터 및 구두로 발표돼 산업과 학술의 융합의 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추계학술대회에 이어 산업과 학문 교류의 연결 고리를 만들고자 패션그룹형지의 장소 후원으로 본사 사옥에서 진행했으며 150여명이 넘는 회원들이 참가해 발표와 열띤 토론, 경청의 자세를 보였다. 한편, 학술발표우수상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방기정(대전대학교), 차하나 간호섭(홍익대학교), 김주영 김영선(숙명여자대학교), 이인숙·김지영(숭의여자대학교·충북대학교), 정경희 이미숙 홍형민(전남대학교), 신상무 최미량 최재필(숭실대학교), 박진희(수원대학교), 한유정 박소현 김지민 김종준(이화여자대학교).

      한국섬유 페이스북 한국섬유 트위터

    2014-05-07 00:00:00

    이영희기자 yhlee@ktnews.com

    Copyright ⓒ 한국섬유신문사 (www.k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