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신문

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2017년 06월 25일 (일)

데일리뉴스

전체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전체뉴스보기
    HOME   l 유통   l 유통/종합

    인공지능 서비스 ‘롯데닷컴’ 매출 쑥~

    • 인공지능 검색 기능이 탑재된 온라인 쇼핑몰에 소비자 반응이 뜨겁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대표이사 김형준)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기계학습) 기술이 탑재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스타일 추천은 ‘의류 상품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 및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다. 지난해 1월 롯데닷컴이 처음 선보였다. 롯데닷컴 앱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을 입력하거나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스타일 추천 버튼을 클릭하면 고객은 자동으로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올해 3월에는 기존 기능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검색결과 정확도가 올라가는 머신러닝 기술을 추가했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고객 비중이 급증하고 쇼핑과 상품 정보 홍수의 시대에 소비자 취향에 맞는 서비스 개발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닷컴은 스타일 추천 서비스 후 이용자와 매출이 동시에 증가했다. 스타일 추천을 통한 매출은 올해 3월부터 월 평균 75%씩 올랐다. 구매전환율도 1~2월(2% 대)에 비해 5월에는 10% 수준으로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닷컴은 패션의류 상품군만 가능했던 스타일 추천 시스템을  구두와 가방 패션잡화군과 가전, 가구, 생필품까지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향후 ‘스타일 추천’ 서비스에 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해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카메라만 비추면 유사한 상품을 추천 받게 될 것”이라며 “추천된 스타일에 어울리는 코디까지 제안해주는 궁극적인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섬유 페이스북 한국섬유 트위터

    2017-06-16 14:35:02

    정정숙기자 jjs@ktnews.com

    Copyright ⓒ 한국섬유신문사 (www.k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