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신문

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2018년 01월 17일 (수)

데일리뉴스

전체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전체뉴스보기

    [연구논문] 박혜원·양정희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박사수료>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 동향 -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 ●  1. 연구 목적  ●

      현대 사회의 테크놀로지 발전과 개발은 패션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의 패션 동향은 혁신적인 테크놀로지가 패션에 융합돼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들로 탄생하고 있으며 비단 패션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패션쇼와 디스플레이에까지 융합돼 패션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이렇듯 최근 패션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테크놀로지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패션 디자인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학계의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패션 디자인 분야의 테크놀로지 융합 연구 유형을 분석하여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2. 패션과 테크놀로지 융합의 개념과 범위  ●

      1) 연구방법 및 내용
      최근 패션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패션 디자인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서 패션과 테크놀로지가 결합되어진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신문기사와 인터넷 자료를 조사했다. 또한 국내에서 진행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에 관한 연구 논문을 수집하기 위해 의류학 관련 학술지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학술지는 국내 의류학 관련 학회로 한국 학술 진흥 재단에서 학술지 계속평가 결과 등재지로 선정된 학회의 학술지를 선정했다.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의 범위는 2000년 이후에 발표된 논문 중 디자인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해 논문을 수집했다.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논문을 수집하기 위해 국회도서관과 학술 연구 정보 서비스 www.ris4u.net, KSI KISS 학술데이터 베이스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을 실시했다.

      2) 패션과 테크놀로지 융합의 개념
      패션 테크놀로지는 IT, NT, BT, ET 등 신기술을 결합해 전통적 섬유나 의복의 개념을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미래형 의류를 만드는 기술이다. 국내 패션과 테크놀로지 융합 연구에서는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개념을 여러 가지 용어로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의류, 스마트 웨어, 인터렉션 패션, 하이브리드 패션, 디지털 패션, IT 패션 등으로 하나의 용어로 규정하지 않고 패션과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다양한 영어들의 조합으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의류, 스마트 웨어, 인터렉션 패션, 하이브리드 패션, 디지털 패션, IT 패션 등 용어들이 사용된 다양한 논문들을 수집하여 패션과 테크놀로지 융합 연구를 분석했으며 다양한 용어들을‘패션과 테크놀로지’로 정의하여 사용했다.

      ●  3. 결과 및 고찰  ●

      1) 최근 패션 디자인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사례
      삼성전자가 손목 시계형 휴대폰 ‘갤럭시 기어’를 2013년 9월 5일 ‘독일 베를린 가전전시회 IFA 2013’에서 공개했다. 삼성 측은 갤럭시 기어가 전화, 문자, e-메일, 사진촬영 기능 등이 내장된 뉴 트렌드 제품으로 갤럭시 노트3와 함께 140여개 국가에서 출시한다고 밝혔다.

      2013년 아웃도어 브랜드 ‘와일드로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11 글로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한국패션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IT 기술을 접목한 첨단테크놀로지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발광다이오드(LED)와 광섬유 소재로 만들어진 원단을 아웃도어에 적용한 배낭과 방풍 자켓을 선보이고 있다.

      나이키(NIKE)는 2012년 운동을 더욱 즐겁고 과학적으로 즐길 수 있는 ‘나이키 플러스 퓨얼 밴드(NIKE+ FuelBand)’를 발표했다. 나이키플러스 퓨얼밴드는 혁신적인 손목밴드로 사람들이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기 위해 매 순간의 움직임을 추적, 측정하는 것으로 시간, 소모 칼로리, 스텝 및 나이키퓨얼(NikeFuel) 이렇게 4가지 측정 값이 제공된다.

      렉서스(Lexus)는 뉴 IS의 출시를 기념해 ‘2013 뉴욕패션위크’ 기간에 ‘Mase Fashion Week’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뉴욕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LEGS와의 협업으로 3D 홀로그래픽 기술에 안무로 표현된 스토리를 가미해 테크놀로지, 패션, 퍼포먼스 아트의 통합을 이뤄 통념을 깨는 장면들을 연출했다.

      패션쇼나 뮤지컬 분야에서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헬리오 디스플레이는 공기 중에 초음파 가습기와 비슷한 방식으로 제트 수증기를 쏘고 그 위에 프로젝터 영상을 쏘는 방식으로 수증기를 사용한 홀로그램이 있다.

      미국의 패션 브랜드 랄프로렌은 2010년 11월 10일 뉴욕과 런던에서 4D 라이트 쇼를 선보였다. 패션 아트, 음악과 향수를 통합해 4D 모멘트를 탄생 시킨 것으로 건축물을 활용해 비디오 맵핑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완성된 빛의 설치 미술로 영사된 이미지들과 함께 음악과 특수 음향, 바람이 부는 것과 같은 시청각효과를 살려 더욱 현실감 있고 흥미진진한 무대를 완성했다. 

      바이오 쿠튀르는 「Fashioning The Future: tomorrow’s wardrobe」의 저자인 수잔 리(Suzanne Lee)는  디자인과 최첨단 전기, 나노 테크놀러지를 결합하기 위해 런던 임페리얼 대학의 생물학자 데이비드(David) 박사와 협동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녹차 + 설탕 + 미생물을 실험 통에 넣고 일정온도를 유지 시켜 여러 겹의 막이 형성되도록 했다.

      일종의 발효와 같은 작용을 통해 막이 두껍게 형성되면 이를 걷어서 수분을 증발시켜 자연 건조시킨 후 여기에서 의복의 소재를 얻을 수 있다. 식물성 바이오 소재는 쓰레기 발생이 전혀 없고, 남은 조각은 그대로 자연 생분해가 되는 점이 환경에 부담이 없는 쓰레기 감량화의 실험적 패션으로 평가된다.

      2) 국내 연구에 나타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 유형
      패션 디자인 분야의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에 관련된 논문은 발광형 디자인 논문과 텍스타일 디자인 관련 논문을 제외하고는 테크놀로지 패션, 하이브리드 패션,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며 종합적인 동향에 관련된 논문들이 주를 이뤘다.

      따라서 종합적인 동향에 나타난 내용들을 분석, 정리하여 패션과 테크놀로지 연구를 유형화했다.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에 관련된 연구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구에 나타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 유형은 발광형 기술+패션디자인, 인터렉션+텍스타일 디자인, 반응 지각+패션디자인, 전자 장치+패션디자인, 자생 박테리아+패션디자인 유형으로 나타났다. 국내 연구에 나타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 유형은 아래 <표>와 같다.

      ●  4. 결    론  ●

      본 연구는 최근 패션디자인분야에 나타나고 있는 테크놀로지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패션 디자인 분야에 나타난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사례를 살펴본 결과 와일드 로즈, 나이키, 랄프 로렌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패션쇼, 패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며 발전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패션 디자인 분야의 테크놀로지 융합 연구 유형은 발광형 기술+패션디자인, 인터렉션+텍스타일 디자인, 반응성 지각+패션디자인, 전자 장치+패션디자인, 자생 박테리아+패션디자인 유형으로 나타났다.

      패션은 인간과 관련된 모든 구성 요소를 포함 하고 있어 다른 분야보다 친환경, 환경인간 중심의 융합 연구에 있어 최적의 분야다. 또한 패션 분야는 다른 분야 보다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피해가 적어  IT, 바이오, 전자 분야 등의 실험에 있어 최적의 분야 이며 패션과 테크놀로지 융합의 최적의 장소이다. 이런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융합 연구는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하며 또한 동향을 넘어 기술의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실제 패션 산업분야의 더 나은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이다.

      ■ 참고문헌   저자(년도), 제목, 학회지명, 권(호), 페이지 
      1) 김은애 외 6인(2013), 패션 텍스타일, 교문사, p. 204.
      2) 문보영, 최정화(2013), 이엘 와이어를 활용한 이중직 발광 핸드백디자인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14(3), pp. 101-109.
      3) 박혜원(2012), “친환경 패션산업 동향과 쓰레기 발생 감량화(Zero Waste)를 위한 실험적 디자인 사례 연구”, 패션비즈니스, 16(4), pp. 29-45.
      4) 손민정(2010.11.22), “랄프 로렌, 4D 쇼 ‘패션+아트+테크놀로지’”,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3.08.27 자료 출처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2&c1=02&c2=02&c3=00&nkey=201011222058543&mode=sub_view
      5) 손병하 (2012.01.20), “나이키, ‘나이키플러스 퓨얼밴드(NIKE+ FuelBand)’ 발표”, 베스트일레븐, 자료검색일 2013.08.29, 자료출처
      http://sports.news.naver.com/sports/index.nhn?category=sports_general&

    2014-02-05 00:00:00

    편집부기자 ktnews@ktnews.com

    Copyright ⓒ 한국섬유신문사 (www.k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