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신문

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2018년 06월 21일 (목)

데일리뉴스

전체뉴스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전체뉴스보기

    [연구논문] 방기정 대전대학교 뷰티건강관리학과 조교수 - 뷰티제품의 미래방향을 위한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의 적용과 사례연구

    • Introduction

      뷰티산업은 화장품 산업과 미용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을 가져오고 있고, 언제 어디서든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진보를 거듭하고 있다. 기술과 기술의 융, 복합으로 단순 기능만 있던 뷰티제품들의 다양한 기능이 융합되면서 다기능 복합화 경향을 보이고 디자인도 큰 변화를 했다.

      어느 한 요소가 바뀌거나 없어지면 전혀 다른 뷰티제품으로 탈바꿈되거나, 형태의 변형을 줄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뷰티제품 역시 본연의 임무에 아울러 다기능 복합화 되어 디지털 변화를 통해서 다기능은 뷰티산업의 하이브리드 경향을 촉진시키는 매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방기정, 2012) 기술과 기술의 융, 복합으로 단순 음악과 동영상 기능만 있던 뮤직비디오는 다양한 기능이 융합되면서 다기능 복합화 경향을 보이고, 디자인도 큰 변화를 했다.

      또한 잘못된 계획과 예상으로 배열에 오류를 범한다면 경쟁시장에서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 복잡하고 예측이 힘들 정도로 빠르고 다양하게 발전하는 환경 속에서 방송미디어 중에서 뮤직비디오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이승찬, 2006)

      공진화(Co-evolution)의 개념은 본래 미국의 생물학자인 폴 에얼리크(P. Ehrlich)와 피터 레이븐(P. Raven)이 창안한 것으로, 생물 유기체들이 서로 자극을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상호 간에 새로운 발전과 진화를 이루게 된다는 의미이다. 매체발전을 통한 뮤직비디오 발전에서 공진화 과정을 검증한다면 공진화론을 통해 향후 뷰티제품에 미래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 사례 중에서 가장 성공적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공진화의 특성을 통해 미래방향을 위한 뷰티제품의 적용과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수 싸이는 빌보드 어워드 수상과 Now 앨범에 수록되었으며, 유투브 12억뷰 라고 하는 결과를 토대로 세계적으로 공증되었을 뿐 아니라, 아티스트의 자기 조직화가 확실하여 작가적 성향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미디어를 통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과학기술의 진보로 뷰티산업에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 현상이 강화되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점을 인지하여, 뷰티제품의 공진화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적용하여 미래 뷰티제품의 경향과 현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뷰티제품의 형태와 기능의 관련성이 뷰티산업 마케팅에 대한 방향을 예측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방기정(2012)의 선행연구에서 21세기 뷰티제품의 휴대기능성과 우마드 특성에 따른 디지털 변화와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나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의 적용을 통한 뷰티산업 관련 및 뷰티제품 경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공진화 사례를 통해 뷰티제품을 중심으로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회 문화적, 미학적 측면을 제품 경향과 연관성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Research Methods
      본 논문은 문헌연구, 인터넷 탐색, 사례연구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서는 공진화와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대표적인 뮤직비디오에 대한 개괄적인 정의를 알아본다. 이어서 웹 환경을 전제로 한 공진화 과정의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의 사례를 소개하고 공진화를 적용한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국내·외 신문기사, 인터넷 자료, 용어사전, 국내·외 문헌자료들을 통해 뮤직비디오와 공진화의 일반적 의미를 종합한다. 공진화(Co-evolution)는 개체의 돌연변이가 환경에 의해 선택된다는 적자생존의 논리를 벗어나서 개체가 전체를 진화시키고 전체가 개체를 진화시켜 나가는 상호진화의 과정을 말한다. 상호의존적인 종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함께 진화하는 것을 말한다.

      A라는 종의 변화가 B라는 종의 생존환경을 만들고, 다시 B의 변화가 A의 생존 조건이 되는 비선형적 순환 과정이다. 이것은 개체의 돌연변이가 환경에 의해 선택된다는 적자생존의 논리를 벗어나서 개체가 전체를 진화시키고 전체가 개체를 진화시켜 나가는 상호진화의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선행연구(방기정, 2012)에서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과정 공진화의 유형별 특성을 다른 장르의 요소와 매체간의 연관성, 내부 조직체계에 따른 유희적 키치와 반복성, 외부환경에 따른 다원적 융합성이라고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뷰티제품의 특성을 공진화 사례 적용과 사회, 문화적 유형별 특성을 알아본다.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유형별 사회, 문화적 요인을 디지털 유목민의 유목적 라이프스타일로의 변화와 과학기술로의 진보로 인한 공진화에 관련된 선행연구 분류의 근거를 토대로, 뮤직비디오에서 함께 나타날 수 있는 21세기의 유행 현상을 공진화 특성으로 한정하였다.

      Result and discussion
      디지털 시대는 IT의 발전에 의한 다양한 양식의 혼재로 인해 상품과 사용자간에 인터렉티브한 개념이 도입되어 개개인의 취향이 존중된 제품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인간과 제품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인터페이스 개념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

      뮤직비디오의 진화과정 사례에 나타난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공진화 특성은 상호작용적인 참여형의 마당놀이 소통의 형태로 재미있고 유희적인 정서와 건강한 일탈의 정서를 통한 키치적 하류문화의 대중화,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과 자국문화의 브랜드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뮤직비디오 체계의 확대로 다시 재생산되는 특성을 보여줬다.

      이와 같은 특성은 공진화이론을 설명해주는 자기조직화과정(Self-Organization), 붉은 여왕 효과(Red Queen Effect), 체계의 공진화(Co-evolution of system), 적합도 지형(Confirmity relief map)등 4가지의 원리로 뮤직비디오 변천과정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뮤직비디오의 공진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진화 사례로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통한 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뷰티제품의 미래방향을 적용하였다.

      첫째, 공진화론의 자기조직화는 상호작용적이며 참여성을 포함한 마당놀이 형태의 다양한 형태와 체험형태의 확대와 다양한 소통이 필요하다. 이것은 뷰티제품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적인 소통과 기능이 포함된 뷰티제품의 특성이 보여진다. 둘째, 내부 조직체계의 재미있고 유희적인 퍼놀로지(Funology)의 정서를 통한 키치적 하위문화의 대중화로 쉽고 재미있게 자기 조직화된 임계상태 적용이 필요하다.

      미래의 뷰티제품에는 이러한 유희적이고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재미있는 뷰티제품의 특성이 보여진다. 셋째, 외부환경을 통한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과 자국문화의 브랜드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다원적 융합코드를 통한 체계의 확대로 다시 재생산 되는 활용적 특성이 요구된다. 여러 가지의 기능이 통합되고 융합된 다기능 멀티한 뷰티제품의 특성이 보여진다. 매체발달에 따른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의 사례를 통해 매체발달에 따른 뷰티제품의 공진화의 사례와 적용 특성은 아래 <Table 1> 다음과 같다.  


      Conclusion and suggestion
      대중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통한 공진화 과정은 뮤직비디오 발전에서 공진화 과정을 검증하여, 공진화론을 통해 향후 미래의 뷰티제품에 방향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에 보탬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방향을 위한 뷰티제품에는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의 상호작용을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과 의견이 반영된 적용이 중요하다.

      둘째로는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의 내부조직체계의 적용을 통한 휴대성과 유희성의 적용을 통한 휴대기능성이 포함된 퍼놀로지 문화의 적용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를 통한 뷰티제품에는 자국문화 브랜드화를 위한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을 통한 스토리텔링과 컨텐츠 활용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뷰티제품이 인간의 외형미를 표현하는 전체적인 틀 속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도 트렌드를 통해 다양한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의 적용과 특징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관련업계의 마케팅 전략과 신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자료로서 활용하고, 뷰티산업의 거시적인 안목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한 향후 관련 산업의 제품개발에 결과의 내용을 참고하고 객관적인 자료화를 통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서 가치와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의 뷰티제품은 매체발달에 따른 공진화 특성에 다양한 변화유형을 창출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 유형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찰과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겠다.

      References
      Bamg Keejung(2012), A study in Mobile Functionality of beauty products according to the Digital chang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1), pp. 83-102.
      Choi Wonjoon & Kwang Eunhee (2011). A study to find measures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beauty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beauty design society, 7(1), 35-44.
      Lee Jungmin & Kim yungsun (2007). A Study on the Futurism Appeared

      한국섬유 페이스북 한국섬유 트위터

    2014-01-13 00:00:00

    편집부기자 ktnews@ktnews.com

    Copyright ⓒ 한국섬유신문사 (www.kt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